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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매출액 40%를 중국에서 부품 수입하라”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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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대노총 “명백한 불공정 거래” 강력 반발…공대위 구성해 대응키로
  
현대·기아차가 협력업체에 매출액의 40%를 중국에서 역수입토록 한 이른바 ‘바이백(BUY-BACK) 지침’에 대해 양대노총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노총 금속노련과 민주노총 금속연맹은 24일 ‘바이백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구성과 함께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본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기아차의 바이백 지침은 완성사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전형적인 불공정거래 행위”라며 이를 즉각 중단한 것을 촉구했다.

공대위는 “현대·기아차가 지난 1월 양재동 본사에서 두 차례에 걸쳐 협력사를 모아놓고 ‘04년 중국 바이백 도입현황 점검 및 05년 도입금액 확대방안 협의’를 통해 ‘바이백 지침’을 시달했다”며 “이는 명백한 불공정 거리행위임은 물론 제조업 공동화 현상을 부추겨 전체 산업을 혼란을 빠뜨리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에 △바이백 제도의 불공정성에 대한 수사 착수 및 책임자 처벌과 함께 △불공정 거래 근절 및 중소기업 노동자의 생존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한편 현대·기아차에게는 △바이백 지침을 백지화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공대위은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다음달 7일 현대·기아차 본사와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공동규탄집회를 개최한 후 임단협 시기에 맞춰 시기집중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이와 함께 민주노동당과 시민단체들로 공대위를 확대하는 동시에 재경위와 공정거래위원회에도 조사를 공식 의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봉석 기자  seok@labortoday.co.kr